7월5일

 

아침뉴스를 켜보니, 북한미사일 뉴스와 함께, 일본이 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 안건을 재제결의안을 올릴 것이라고 한다. 아침부터 쏟아지는 비가 복잡한 현실을 대변해주는 듯 하다. 아니나 다를까, 유엔 건물 주위로 CNN, ABC 둥 방송차량들이 진을 치고 있다. 사무실에 10시에 도착. 30분이나 지각하다니! 그래도 사무실에는 독일출신 인턴 외에는 아무도 없다. 다들 어디로 가셨나?

 

유엔의 공식 언어로 영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아랍어, 중국어, 서어 등 6개가 있지만, 확실히 지배적인 언어는 영어이다. 6개의 공식 언어 중 어느 것이라도 쓸 수 있기에, 남미나 아프리카 등의 나라들은 프랑스어, 서어 등의 자국어를 자유롭게 쓸 수 있게 된다. 그런 나라들의 회의참여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이 언어의 제약이 없기 때문일 수도 있겠다.

 

150개국의 나라가 모여서, 하나의 결의문을 만들어내기가 어찌나 어려운지. 언어가 틀린 것도 문제지만, 어감의 차이까지 감안하면, 제대로 된 결의문을 만들기가 거의 불가능할 정도이다. 결국 많은 결의문들이 유명무실하게, 모호하고, 일반적인, 논란이 없을 만한 표현들로 가득 차있는 것도 그 때문이다.

 

성경에는 바벨탑 사건으로 인간의 언어가 나뉘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서로가 자유롭게 소통이 가능했고, 급기야 신을 대적하려는 것에도 마음이 일치하게 되자, 그 벌로 주어진 것이 다양한 언어로의 갈라짐이라는 것이다. 국제회의를 보면, 언어의 문제가 얼마나 회의진행에 많은 장애를 가져다주는지 확인하기 어렵지 않지만, 만약 언어가 모두 같았다면, 국제회의는 어떻게 달라졌을지 궁금해진다. 오후 3시부터 계속되던 회의 중 간간히 밖에서 함성이 들려왔다.

 

잠시 사무실에 들릴 일이 있었는데, 카페테리아에 있는 작은 TV를 에워싸고 각국의 외교관들이 프랑스와 벨기에의 월드컵 4강전을 관람하고 있었다. 재미있는 모습이었는데 사진을 찍지 못해 참 아쉽다. 오후 4시56분, 족히 30여 명이 넘는 대표단들이 웅성웅성하면서 회의장으로 들어오기 시작했다. 그러고 보니, 회의장 좌석에 빈 공간이 많이 눈에 띄었다. 회의를 주재하던 의장도 그 광경에 허탈했는지 가벼운 웃음을 짓는다. 축구게임이 끝났던 것이다. UN대표들에게 회의에 참가, 결의문을 만들어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축구도 빼놓을 수 없었나보다.

 

오늘은 오후 10시가 넘어서야 퇴근을 할 수 있었다. 이번 주가 일년 중 가장 바쁜 주 중이라고 한다. 금요일까지 결의문을 만들어야 하는데, 지금의 속도로는 해결책이 안보이자, 의장이 비공식 모임을 저녁8시에 하겠다고 제안했기 때문이다. 정식 회의스케줄이 아니기에 의무적으로 올 필요는 없지만, 8시에 80%이상의 대표단이 참석한 것을 보면, 대표단들도 마음이 급한 것 같다. 늦게까지 남아서 내가 한 일은 29층 사무실과 지하의 회의실을 왕래하며, 급하게 만들어진 문서들을 대표들에게 배부하는 것이었다. 60페이지가 넘는 문서를 250부 정도 만들어야 하다보니, 복사기에서 갓 나온 복사용지는 뜨거워서 만질 수가 없었다.

 

어느 정도 복사되면 회의장에 가서 나누어주었는데, 회의장 문에 들어서자마자, 빙 둘러서 서로 가져가려고 쟁탈전이 벌어졌다. 사무실에 올라와 같이 일하던 직원에게 “They are selling like hot cakes"라고 농담을 했더니 웃어버린다. 올해가 일한지 25년째라면서, 자신은 유엔에서 일하는 것이 행복하다고 말하는 그에게, 나도 ”international civil servant"가 되고 싶다고 하니, 꼭 배워야 할 것을 지금 배우고 있다며 격려해준다. 각국 대표들은 문서준비, 회의준비, 문서복사 등의 일들이 다 쉬운 줄 아는데, 이러한 behind-the-scenes 작업이 없다면, 어떤 국제회의도 불가능하다고 한다. 그래서 시작부터 이러한 일들을 배워야지, 제대로 된 ‘국제회의’, ‘국제기구’를 이해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밤 10시50분에야 집으로 가는 버스를 탔고, 양복은 땀으로 젖었지만, 소중한 것을 배우고 있음을 깨달으며 감사한 피곤함을 그대로 느껴보았다.

Copyright ⓒ INTERNSHIP@The United N... All Rights Reserved.
신고
Posted by 소셜앙터프러너 단호비전 Trackback 0 :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