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0년 4월 29일(목), 대전대학교 국제교류원의 초청을 받아 대전대학교를 방문하고 왔다.  대전대학교는 지난 4~5년 동안 ASEAN(동남아 10개국의 연합기구) 학생들을 매년 선발해서 30여명 씩 1년간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해 오고 있다.

이번 강의 제목은 <Introduction to United Nations>와 <About UNPOG> 등 2가지 였다. 10여개 국 출신의 동남아 후배(?)들이 초롱초롱한 눈빛을 보면서, 유엔의 이상과 현실을 말하는 것도 즐거웠고, 대부분이 컴퓨터공학, IT관련 학과인 이들에게 유엔의 유망한 분야인 ICT for Development에 대해 이야기할 때도 이들은 큰 흥미를 가졌다.



아세안대학생 말고도, 짐바브웨 출신의 학생 2명도 함께 있었는데, 이들의 수업참여도는 굉장했다. 총합해서 질문을 10개 이상 한 것 같다. 국제교류원 팀장님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이들은 매너도 좋고 활발해서 같은 아세안친구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다고 했다.

서울로 올라가기 전, 국제교류원 팀장님과 연구원님과 함께, 참치회를 먹으며,
국제교류의 즐거움도 이야기하고, 함께 갔던 사무관님의 멋진 스토리도 들을 수 있었다.

못다한 이야기는 더 하길 기약하며 올라왔던 출장길.
앞으로 대전대학교와 함께 할 스토리가 기대된다. 아세안학생들은 우선 6월 17일~18일 서울에서 열리는 유엔거버넌스센터 주최의 국제행사에도 참여하기로 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소셜앙터프러너 단호비전 Trackback 0 :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