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지만 너무 충전이 되었던 1주일간의 방학을 마치고 이제 사회적기업가정신(social entrepreneurship) 석사과정 3학기가 내일부터 시작된다. 내일은 석사과정 전용 Hult House 빌딩이 새롭게 오픈되어, 그곳으로 이사를 가게 된다. 새로운 빌딩과 더 좋은 환경에서 공부도!



이번 학기 들을 수업은 Global Citizenship and Corporate Responsibility (CSR), Consulting Methods, Sustainability 등 3과목이다. 지난 학기에 비하면 수업의 부담이 줄어들었고, 4학기에 추진될 말라위 프로젝트 등 개개인이 참여하는 현지 프로젝트(Action Learning Project)를 실제적으로 준비하는 수업 개념이기도 하다.

석사과정도 이제 반이 끝났고, 나머지 반을 향해 나아간다. 졸업식이 8월 15일이니 5개월 정도가 남은 셈이다. 하고 싶은 것도 많고 연구할 것도 갈 수록 많아진다. 이 기세를 몰아서 박사과정에 진학해야할텐데..^^  공부를 하면할수록 이쪽 분야에 무엇을 채워야할지, 어떤 부분을 연구하고 사례를 만들어야 할지를 깨닫는 것도 공부라고 생각한다. 국제개발, 적정기술, 사회적기업가정신, 사회혁신 등의 keyword들이 각각 씨줄과 날줄로 역여 만들어내는 뭔가 흥미로운 그림이 그려지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뒤죽박죽한 경험과 중복되는 공통점들, 그 매력적이면서도 미지의 세계인 융합(convergence)의 세계로 가는 건 어느 정도 용기가 필요하다는 생각도 든다.

이번 학기에는 학교 과정 외에도 몇 개의 추가적인 개인 및 그룹 프로젝트와 사업이 계속 될 예정이다. 책은 <세계를 품어라 청년아>(에이지21)를 4월 중순까지 마무리하고, 5월초부터는 전 유엔사무총장 다그 함마르셀드의 번역과 평전을 9월까지 마무리하고 싶다. 그리고 '사회적기업가정신'과 관련된 좋은 외서를 번역해 소개하는 것을 출판사와 협의하고 있는데, 잘 될 경우 함께 번역할 분들을 더 섭외해서 차츰 국내에 '사회적기업가정신' 콘텐트 시리즈를 생산해나가고 싶다.

북스인터내셔널(books international)도 계속 진행 중인 북스포네팔, 북스포르완다를 서포트하고, 최근 런칭된 북스포말라위도 여러가지 지원을 하게 된다, 귀국하면 북스인터내셔널은 비영리법인으로 등록되어 보다 공식적인 활동을 전개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5월에 방문할 말라위 밀레니엄빌리지에서의 '적정기술 기반 사회적기업' 기획과 비즈니스플랜 도출도 과연 어떤 결과물과 과정에서의 발견이 있을지 기대된다. 특히 IDEO의 Human-centered Design Toolkit을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현지관찰과 컨셉도출을 할 예정이라서, 그동안 지식적으로만 알았던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이 개발협력 현장에서 어떤 잠재력과 접촉점이 있는지 임상사례를 만들어볼 수 있을 듯 하다. 그리고 수익성이 확인된 비즈니스 아이템을 가지고 실제 시범사업을 진행해가면서, 적정기술+개발협력+사회적기업+BOP가 융합된 하나의 연구 사례를 만들고 문서화할 수 있다는 점도 기대가 된다. 

Dell Social Innovation Challenge에 출품한 Publishing for Development, 세계은행과 노키아가 후원하는 IDEA Project에 출품한 Multiculturalize Your Name, 맥킨지사회적기업 컨테스트에 2차 심사통과한 라틴아메리카 고용기회 창출 프로젝트, 친구와 함께 한국의 K-StartUp에 제출하는 Buy-Me-Lunch 애플리케이션 등 이번 석사과정을 들으면서 마음껏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피드백을 통해 비즈니스모델을 정교하게 하는 것도 계속 진행해야겠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소셜앙터프러너 단호비전 Trackback 0 : Comment 2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가장자리 2012.03.31 01:48 신고

    Global Citizenship과 CSR이라는 과목이 참 흥미롭네요! 어떤 내용들을 배우시는지 궁금합니다
    :)

  2. addr | edit/del | reply 간지녀 2012.10.07 00:47 신고

    MBA에 관심이많은데 정보공유좀 할수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