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인터내셔널(books international)의 혁신조직화(innovative organizing) 과정이 2012년 연말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는 비영리민간단체 등록, 한국 외 글로벌오피스 1개소 개설, 브랜드이미지 구축, 웹사이트 구축, 기수별 매니저 선발 및 교육 등이 포함됩니다. 이 중에 브랜드이미지 구축이 확정된 로고를 통해 한발짝 완성에 가까워졌습니다. 


정선우 디자이너(www.so-nu.info)님이 ideation을 통해 디자인한 로고가 앞으로의 공식로고로 쓰여질 계획입니다. 




북스인터내셔널은 다양한 내셔널챕터(national chapter)를 프랜차이즈형식으로 임파워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각각의 내셔널챕터는 'books for (국가이름)'을 대외적인 브랜드로 활용하게 되는데, 자체적인 로고제작도 가능하지만 기본적인 로고는 위와 같이 통일된 양식을 따라가게 됩니다. 



북스인터내셔널 이미지로 전달되는 또다른 형식. 국가별로 판매되거나 배급되는 책의 표지에 들어갈 로고 양식으로서 '유네스코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프로젝트' 인증로고와 함께 활용되게 됩니다.  



이건 로고는 아니지만 역시 정선우 디자이너가 만든 이미지입니다. 북스인터내셔녈의 다양한 국제회의와 미팅, 강연회를 진행할 때 결괘나 배경으로 쓸 에정입니다. 



이러한 멋진 로고를 만든 정선우 디자이너님과 미니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과연 어떤 분이실까요? ^^ 스스로를 '장인'이 아니라 아직은 '숙련공'으로 겸손하게 표현하는 디자이너님에게 가장 큰 답례는 이러한 로고가 올 여름부터 시작되는 네팔, 르완다, 케냐를 시작해서, 준비 중인 시리아와 말라위, 그리고 다른 대상국가들로 계속 확산되는 것일 겁니다. 정선우 디자이너가 만든 로고 중에 현재까지는 가장 국제적인 로고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북스인터내셔널의 로고를 만들어주셨습니다. 로고를 만들기까지 ideation의 과정과 최종 로고의 의미와 포인트는 무엇입니까?

북스인터내셔널은 책을 통해 사랑을 실천하는 단체입니다. 책이라는 것은 기타 다른 종류의 구호, 도움과는 많은 부분에서 성격을 달리합니다.

Books International의 책은 그저 책일 뿐 아니라 그것을 보는 많은 이들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는 동반자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개체로서, '책'이라는 오브제 그 자체를 BI에서 잘 드러낼 수 있는 방향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디자이너님의 디자인 원칙이랄까요 디자인에 대한 스타일은 스스로 어떻다고 생각합니까? 자기 소개도 간단하게 해주세요. 

저는 현재 Fast Track Asia라는 StartUp Incubtor의 Creative Director로 많은 스타트업들의 브랜드를 만드는 일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Senior라고 할 만큼 경력이 있는 것이 아니다 보니 제가 그들을 돕고 있는 건지, 그들이 저를 돕고 있는 건지 모르겠지만요 ^^ 함께 성장하고 있다는 생각으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디자인을 할 때 가장 많이 고민 하는 부분은 맥락입니다. 이것은 기능적인 부분에서나, 영업, 마케팅의 영역에서도 그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비전과 컨셉을 잘 드러낼 수 있는 방향성을 갖는다' 라는 것과도 일맥 상통하는데요, 디자인이 이 모든 활동에 있어서 일종의 가이드의 역할을 해주었으면 하는 생각을 하고 있고, 완성된 디자인 보다는 성장 가능한 디자인을 하고 싶다는 점에서 '일관성'과 '맥락'은 조금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욕심을 덧붙이자면 늙어 죽을때까지 계속해서 무언가를 만들고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그 목표를 '장인'이라고 표현한다면, 지금 저는 '숙련공'쯤 되지 않을까 싶네요^^


북스인터내셔널과 연결된 계기나 디자인작업을 시작하게 된 배경은 어떻게 되나요?

Probono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군가를 돕는 일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도움의 결과만을 놓고 비교해 보았을때 제가 가장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일로,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면, 그것이 저 자신과 상대방 모두에게 가장 득이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우연한 기회로 SNS를 통해 만나게 된 김정태 대표와의 연으로 Books International의 로고 작업을 진행하게 되엇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소셜앙터프러너 단호비전 Trackback 0 : Comment 1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ilove1t.com BlogIcon 아기코끼리 2012.06.25 11:06 신고

    와 로고 예쁘네요! 어떤일을 하는단체인지 궁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