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행(同行)과 여행(旅行)

김정태  



1막
아주 오래 전 여행을 준비하는 사람이 있었다. 어렴풋한 목표를 위해 달려나가기 위해 그는 자동차를 준비했다. 한번은 여행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자동차 여행의 효과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그 중 한 여행자가 자신도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며 자신이 생각하는 목표지점을 나누었다. 그리고 도보로는 가기가 어렵기에 어떻게 하면 좋겠냐고 물어왔다. 자동차를 가진 남자는 그렇다면 자신의 자동차가 그런 먼 곳을 가기 위해 준비한 거라고 했고 두 사람은 의기투합을 해서 사람들이 가보지 않은 여행길에 올라섰다. 그건 동행이었다.

 

2막
홀로 가는 것보다 함께 하는 여행은 무척 즐거웠다. 과연 무엇이 있을까 했던 여정에서 생각지도 못한 풍경에 놀랐고, 무엇보다 여행의 목적을 들은 사람들이 흔쾌히 구간구간 차량에 탑승했다. 여행은 갈수록 놀라웠다. 길을 떠나기 전에는 보이지 않던 풍경이 나타났고, 동행하는 두 사람은 특별한 행복감을 느꼈다. 그리고 드디어 사람들이 어려울 거라고 했던 목표지점에 도착했다. 놀라운 경험이었다. 남자와 여행자를 포함해 함께 도착한 모든 사람들은 이 여행이 계속 되어야 한다고 느꼈다.

 

 

3막
그때 한 순례자가 다가왔다. "힘겹게 목표지점까지 왔군요. 제가 도와줄 수 있습니다. 차량에 저를 태워주시면 더 쉽고 더 멀리 다른 목표를 향해 인도하겠습니다." 남자는 순례자를 신뢰했다. 자신의 차에 누구나 마음에 맞는다면 탈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우리 이 새로운 순례자와 함께 또다른 목표지점으로 가보면 어때?' 남자가 동행한 여행자에게 말했다. 여행자는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과연 순례자가 올바른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인가 아니면 잘못된 길로 인도해서 모든 것을 빼앗아기지 않을까 걱정이 들었다. 남자는 '괜찮을꺼야. 우리가 여기까지 동행했던 것처럼 우리가 함께 한다면 불미스런 일이 일어나진 않을꺼야.'라고 여행자에게 말했다.

 



4막
하지만 여행자는 자신의 불안한 마음을 남자에게 전달했다. '저는 마음이 편하지 않아요. 꼭 순례자와 함께 해야한다면 그렇게 하시고 각자의 길을 가면 좋겠어요. 저는 이곳 목표지점을 떠나지 않고서도 충분히 할 일이 많을 것 같아요.' 남자는 예상치 못했던 반응에 놀랐고, 한편으로는 섭섭했다. 분명 여행은 동행일 때 더 아름다울 수 있는데. 남자는 자신의 옆자리에 순례자를 태우고, 여행자와 함께 목표지점까지 동행한 다른 사람들을 남겨두고 다시 다른 목표를 찾아 떠났다. 여행자는 특별한 능력을 지녔고, 분명 그 곳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또다른 어마어마한 이야기를 만들거라는 기대를 했다. 그리고 자신은 순례자와 함께 다른 목표지점을 찾아내서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런 특별한 경험을 하도록 안내해야겠다는 생각에 빠른 속도로 차를 운전했다.

 



5막
여행자의 불안한 마음이 어느정도는 맞았다. 남자는 차의 운전은 순례자에게 맡기고 자신은 새로운 목표지점을 찾기 위해 필요한 새로운 기술을 연마하기 위해 잠시 여행길 밖으로 나와있었다. 순례자가 운전해가는 방향은 서로가 원했던 방향인 것은 분명했다. 그런데 그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이 예전에 남자가 여행자와 동행하며 느꼈던 경험과는 사뭇달랐다. 남자는 목표와 더불어 과정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느린 길이라도 풍경을 느끼고 함께 할 다른 여행자들과 만날 수 있기에 좋아했지만, 순례자는 빠른 길을 선호했다. 방향은 같은 여행이었지만 이건 동행할 수 없는 여행이었다. 결국 남자는 순례자와도 헤어지게 되었다.

 



6막
남자는 홀로 남은 차량을 운전하면서 처음에 여행자와 함께 하면서 가지게 된 경험, 그리고 순례자와 함께 하면서 연단된 역량을 바탕으로 다시 새롭게 목표지점을 향해 운전해갔다. 길 위에는 또다른 새로운 사람들이 있었고 지금 어디로 가고 있다고 이야기를 나누면, 서로가 초면이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함께 차량에 올라탔다. 그만큼 목표지점은 누구나에게 가슴을 두근거리게 하는 꿈이었다. 홀로였던 여행이 다시 동행이 되었다.

 



7막
그러다가 남자는 예전의 여행자의 소식을 듣게 되었다. 함께 갔었던 목표지점에 남이았던 여행자는 생각보다 어려운 상황이었다. 목표지점에 가뭄도 있었고 함께 했던 다른 사람들 일부는 떠나가기도 했다.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서로 결정했지만 같은 목표지점을 품었기에 남자는 언제든지 함께 여행을 다시 동행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제는 여러 곳의 목표지점을 방문한 차를 운전해서 여행자에게 말했다. '힘들지. 우리 다시 함께 하면 어떨까?' 남자는 여행자가 좋아할 줄 알았지만 반응은 달랐다. '괜찮아요. 우린 각자의 길을 가기로 했잖아요.' 남자에게 여행자는 특별했지만 여행자는 이젠 남자가 필요없어 보였다. 남자는 묵묵히 대답이 없이 생각했다. '그래도 우린 비슷한 목표지점을 품고 있지. 각자의 방법으로 각자가 여행을 한다고 해도 우린 같은 동행이야.'

 



8막
다시 여행길에 올라 떠나려는 남자는 우연히 여행자의 혼잣말을 듣게 되었다. '당신은 차량이 있으니 정말 새로운 목표지점도 빨리 찾고 도달하는군요. 당신이 아니었으면 언젠가는 그 목표지점도 내가 먼저 방문할 수 있었을텐데. 불공평해요. 당신을 보면 내가 초라해져요.' 남자는 할 말을 잃고, 핸들을 잡은 손에 힘이 쑥 빠져나갔다. 한때 동행하면서, 누가 미쳤다며 불가능하다고 말해도, 함께 의지하며 목표지점으로 나아갔던 여행자가 이제는 자신을 불편해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어디에서부터 잘못된 것일까?' '다시 과거로 돌아간다면 어떻게 상황을 바꿀 수있을까?' '그리고 나는 여행자를 어떻게 위로할 것이며 혹은 과연 위로할 수 있을까?'

 


 


# 동행으로 시작하는 여행. 그 여행이 항상 처음의 동행으로 계속되지 않을수 있다는 것이 현실인 인생. 그 낙심되고 힘든 여행의 여정을 이야기로 꾸며봤습니다. 이야기 속에 남자로, 여행자로, 순례자로, 그리고 여정길에 동행한 수많은 또다른 여행자로 함께 목표지점을 향해 여행했던 모든 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많은 말보다 이야기는 치유의 힘이 있다고 믿습니다. 이 땅의 모든 '여행자'를 위해 이야기를 썼습니다. 혹 이 글을 보고 있을 당신을 포함해. You're special.

 

 

 

동행 / 용혜원



인생 길에
동행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참으로 행복한 일입니다
힘들 때 서로 기댈수 있고
아플 때 곁에 있어줄수 있고
어려울 때 힘이 되어 줄수 있으니
서로 위로가 될 것입니다

여행을 떠나도
홀로면 고독할 터인데
서로의 눈 맞추어 웃으며
동행하는 이 있으니
참으로 기쁜 일입니다


사랑은 홀로는 할 수가 없고
맛있는 음식도 홀로는 맛없고
멋진 영화도 홀로는 재미없고
아름다운 옷도 보아줄 사람이 없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아무리 재미있는 이야기도
들어줄 사람이 없다면
독백이 되고 맙니다
인생 길에 동행하는 사람이 있다면
더 깊이 사랑해야 합니다


그 사랑으로 인하여
오늘도 내일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소셜앙터프러너 단호비전 Trackback 0 :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