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11월 26일에 있는 좋은 행사를 소개해드립니다. 제가 함께 하고 있는 MDG Society(엠디지소사이어티)에서 함께 기획해서 진행하는 '지속가능한 세계를 꿈꾸다'란 세미나입니다. 


참고로 이번 12월 8일(토) 오후 3시부터는 명동 청어람에서 "천 개의 물감, 하나의 그림: 유엔새천년개발목표"라는 주제로 MDG Society 주관으로 연말토크쇼가 진행됩니다. 디자인, 과학기술, 비지니스 등 세 영역의 전문가(정인애 대표, 고 산 대표, 김지민 이사)들이 각 영역과 유엔새천년개발목표의 관계를 이야기합니다.


또한 참석하신 분들은 MDG Society에 정회원으로 등록하실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집니다. MDG Society는 2011년 반기문 유엔사무총장님이 참석하신 가운데 창립된 영리, 비영리, 국제기구 전문가/활동가들의 모임으로 유엔새천년개발목표의 인식제고와 섹터간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시간 확보해주세요...^^



‘지속가능한 세계를 꿈꾸다’ – 국제 환경 이슈와 Millennium Development Goals

(1) TEEB, 지구에 회계팀이 있다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자연의 경제적 가치를 측정하다.


- 강의 내용 :
지구에 회계팀이 있다면 어떤 모습일까? 매달 우리가 사용한 생태계와 생물다양성에 대해 영수증을 청구한다면? 성장중심의 가치만 반영하는 GDP 중심의 경제체제는 그간 많은 자연자원을 훼손시켜왔다. 그리고 그것은 고스란히 우리의 삶과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G8+5 국가의 환경장관들과 유엔환경계획이 머리를 맞대고, 생태계와 생물다양성의 가치가 반영되지 않는 GDP 중심의 경제구조를 보완하기 위한 한 대안으로 시작된 글로벌 이니셔티브인 TEEB을 소개하며, 새천년개발목표(MDGs), 지속가능한개발목표(SDGs) 등과의 관련이슈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TEEB은 the Economics of Ecosystems and Biodiversity의 준말이며, G8+5 국가와 UNEP의 주도로 시작된 생태계 파괴와 생물다양성 손실에 대한 경제적 비용을 분석 및 평가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이다.


- 연사 : 김주헌 (TEEB for Business Coalition 한국담당)

생태계와 생물다양성의 경제적가치를 측정하는 TEEB 보고서 한국어판 시리즈를 발행해 오고 있으며, TEEB for Business Coalition 한국담당을 맡고 있다. 스위스 제네바에서 유엔환경계획(UNEP)의 녹색경제(Green Economy) 팀에서 컨설턴트, ASEM 중소기업 에코이노베이션 센터(ASEIC)에서 캄보디아 적정기술사업, 에코이노베이션 지수개발 사업팀장으로 근무하였으며, 다양한 국제기구/국제프로젝트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쓴 책으로 <하루에 국경을 두 번 넘는 사람들> 등이 있다.


(2)  기후변화와 빈곤

- 강의 내용: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기후변화협약’과 빈곤퇴치를 위한 ’새천년개발계획’의 모순점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두 가지가 통합적으로 달성되기 위한 필요성과 방안을 ’최빈국 탄소거래시장의 활성화’를 통해 설명하고자 한다. 이 내용을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국가 분야별 CDM 현황을 가지고 입증하고,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에 UNFCCC에서 발표한 신규 제도들을 소개할 것이다. 그리고 CDM 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개도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대안으로 제기되고 있는 VCS(자발적 탄소시장), NAMA(Nationally Appropriate Mitigation Action) 등을 이야기하고, 국내 배출권 거래제와의 연계 가능성을 마지막 부분에 다룰 예정이다.


- 연사 : 황진솔 (에코프론티어, 선임 컨설턴트)

한동대에서 경제학과 국제지역학을 전공했고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에서 공공정책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유엔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 UN Development Program) 등에서 인턴십을 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지속가능한개발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미국 CSR 그룹에서 컨설턴트로 일하다가 에코프론티어 탄소전략팀으로 이직하여 선임 컨설턴트로 근무 중이다. 현재 청정개발체제(CDM, Clean Development Mechanism)를 비롯한 탄소상쇄사업 컨설팅과 기후 변화대응을 위한 정부 정책연구 등을 담당하고 있다. 공동저서로 ”세상은 나의 멘토 - 기후변화와 빈곤”이 있다.


(3) The MDG Society

- 강의 내용 :

 MDG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The MDG Society 의 비젼 등을 소개 한다. 앞의 두 연사 분을 모시고 국제 환경 이슈와 MDG 와의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고, 환경 분야의 국제기구에 진출하고자 하는 친구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눈다.


- 연사 : 유동주 (The MDG Society 대표)

중국, 필리핀, 몽골, 러시아, 태국 등 개발도상국가를 다니며 개발과 환경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현장에서 접하였다. 국제NGO, 정부기관, UN 소속으로 필드에서 일하다 2008년 로타리 세계 평화 펠로우로 선정되어 세계 각지에서 선발된 젊은이들과 평화와 갈등 해소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미국 유학시절 Duke대 국제개발정책대학원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저서로는 2년여 동안의 몽골 활동 중 몽골의 물 문제에 대해 작업한 ‘Water for Mongolia’(공저)가 있다. 현재 한국으로 돌아와 그 동안 경험해 보지 않았던 새로운 분야인 Private Sector 에 몸담고 꿈을 향한 긴 여정을 이어가고 있다.


※ The MDG Society

 엠디지소사이어티(MDG Society)는 유엔새천년개발목표의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2011년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되었으며 영리, 비영리, 국제기구 등 각계 분야 전문가들이 국제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인지제고 캠페인과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소셜앙터프러너 단호비전 Trackback 0 :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