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에 입학하기 직전 읽었던 책 중에 <쓰면 이루어진다>란 굉장한(?) 책이 있었습니다. '과연 쓰면 이루어질까?'란 의구심에 일기장에다가 노란색 포스트잇에다가 정말 원하는 소원들/목표들을 적어가기 시작했습니다.  


오늘 옛날 파일을 뒤져보다가 일기장에 붙여두었던 포스트잇을 촬영한 사진을 발견해서 오랜만에 추억을 되살려봤습니다. 과연 목표들이 이루어졌을까요? 




1. 국제활동에 뛰어들기 전 목표 




먼저 '이 3가지가 이루어지면 '국제활동'이 내가 가야할 길'이라는 하늘의 싸인이라고 믿어보려고 적었던 3가지 희망사항이 있었습니다. 희망사항을 쓸 때 꼭 그때 날짜를 적으라고 했기에 2006.2.26이라는 당시 날짜가 선명한데요, 그때 적었던 3가지 희망은;


1. ICUNIA(유엔과 국제활동 정보센터; 다음카페) "인턴십 합격했어요" 게시판에      '(유엔인턴)합격' 게시글을 올린다.


2. 생각도 못한 '장학금'의 기회를 붙잡는다.


3. ICUNIA(유엔과 국제활동 정보센터) 운영자가 되어 정모에서 강의한다. 



국제대학원에 입학하기 전에 당시의 '유엔과국제기구' 다음카페(현재의 ICUNIA)에서 주최한 정기모임에 참석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UNDP한국사무소의 외국인 소장께서 유엔새천년개발목표에 대한 개략적인 동향을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당시 저로서는 무척 생소한 내용인데다가 영어가 이해하기 힘들었습니다. 당혹스러움을 느끼며 중간 쉬는 쉬간에 정기모임을 슬그머니 빠져나왔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가 바로 위의 '3가지 희망사항'을 적기 바로 직전이었죠. 과연 내가 적합한 지를 시험해보기 위한, 가능하다는 것을 믿기 위한 나를 위한 도전이자 약속이었습니다.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요?

포스트잇에 다른 색깔로 표시되어 있는 것처럼 해당 날짜에 신기하게도 모든 희망이 다 이루어졌습니다. 그것도 믿기 어려운 방법으로... 그 결과 저는 보다 확신을 가지고 국제활동에 뛰어들게 되었습니다. 



2. 책을 쓰기 위한 목표 


책을 쓰는 것 역시 먼저 과연 내가 책을 쓸 자격이 있는지 최소한 3권의 책을 내는 것을 '작가의 자격과 역량'이 있음을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2007년 봄에 아래와 같은 포스트잇을 일기장에 붙였습니다. 학부를 졸업하고 2차례에 걸쳐 다녀왔던 중국 내 실크로드 여행기와 함께, 소속되어 활동하던 한국리더십학교에 대한 내용을 책으로 써보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러한 목표로 결국 <우리는 실크로드로 간다>와 <한국리더십학교 희망이야기>가 각각 2008년, 2009년 출간되었고 2010년에는 <최신 유엔 가이드북>까지 나올 수 있었습니다. 


그런 자신감이 결국 저자/작가라는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게 된 계기가 되었지요. 







3. 목표를 선명하게 글로 표현해보자 


과연 쓰기만 하면 다 이루어지는 것이 맞을까요? 이런 실험을 계속 해가면서 제가 깨닫게 되는 결론은 이렇습니다. '쓰는 것이 무조건 실현된다'가 아니라 '글로 명확하게 표현할 정도의 목표는 그 만큼 해당 목표를 위해 이미 열정과 준비가 되어있음을 보여주는 강력한 증거'라는 점입니다.


자신이 관심이 없고 열정이 없는 것은 절대로 명확한 글로 표현하지 않습니다. 제게는 예를 들어 '특정 온라인게임의 x레벨업, 아이템 획득' 등과 같은 부분이겠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고, 그것을 어떠한 방향과 실체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그것은 이미 '생각의 씨앗'이 간절하게 심겨진 것과 같지 않을까 합니다. 







위에 글로 쓴 목표들은 뉴욕의 유엔본부에서 인턴으로 있을 때 적었던 목표들입니다. 북한을 방문한다는 것은, 평양은 아니지만 2007년 5월 한국 정부 대표단의 일원으로 개성을 방문하는 것으로 '다르게' 실현되었고, 다른 목표들도 다 이루어졌습니다.


여러분의 글로 표현된 목표는 무엇일까요?

다이어리에 노란색 포스트잇을 꺼내 글로 명확하게 일단 써내려가는 건 어떨까요? 그 목표를 쓸 때의 날짜까지도 꼭 기록해주세요. 목표가 이루어진 뒤에 얼마나 목표가 놀랍게 달성됐는지를 신기하게 비교할 수 있을 테니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소셜앙터프러너 단호비전 Trackback 0 :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