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창의력교육학회의 2013년 춘계학술대회에서 '창의력과 사회혁신' 관련된 주제발표를 맡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창의력을 통한 미래 사회문제 해결: 사회적기업가정신을 어떻게 개발하고 교육할 것인가?>란 주제입니다. 


사회혁신이란 기본적으로 창의적(creative)인 접근을 통한 사회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입니다. 향후 다양한 사회문제가 예상되는 지금 교육은 '미래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혁신가'들을 양성하고 있는지를 생각해볼 때입니다. 사회적기업가정신을 양성하기 위해 1) 미래지향형 사고(thinking) 개발2) 사회혁신형 행동(action) 실천 3) 창의적인 공간(space) 설계 등의 관점을 나누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들을 나눌 예정입니다. 


5월~6월은 학술대회의 계절인 듯 합니다. 지난 한국디자인학회(패널참여), 국제개발협력학회(주제발표), 국제사회복지학회(주제발표)를 잘 마쳤고, 이제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주제발표와 7월 예정된 '2013 전국자원봉사컨퍼런스'에서의 '자원봉사에 효과성을 물어야 하는가?' 주제발표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학회에 참여해 발표를 한다는 것은 해당 주제에 대한 깊은 생각정리와 연구주제를 검토해가는 것을 의미하기에 실제로 배우는 것이 무척 많습니다. 특별히 위의 학회에서 맡은 주제들은 대부분 융합/다학제적인 분야이기에 융합을 시도하고, 융합의 관점을 키워가는데 무척 중요한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2013춘계학술대회 안내.pdf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소셜앙터프러너 단호비전 Trackback 0 :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