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어떤 책을 읽고 있으세요? 며칠전 서울크리에이티브랩(SCL) 커뮤니티크리에이터 교육을 진행하면서 참가자분들에게 추천해드린 <단 하루의 기적, 카붐!>(에이지21)을 저는 읽었습니다. 

놀이터를 만든다면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요? 예산, 재료, 납기일, 디자인 등등


이 책은 바로 놀이터의 주인인 아이들의 상상력과 이야기가 먼저 고려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바로 디자인데이(design day)라는 행사를 통해 실제 아이들이 자신들이 꿈꾸며 그려놓은 놀이터 스케치를 가져오는 방식인데요, 이런 과정을 통해 저소득층이 주로 사는 지역에 하루만에 공터가 놀이터로 변하는 과정을 지역공동체가 함께 경험(experience)하면서, 마법과 같은 효과(카붐!- 뭔가 놀랍게 변신하는 소리 의성어)의 이야기가 공동체에 흘러가게 됩니다. 


지역사회가 함께 힘을 합쳐, 놀이터라는 매개로 협력하게 되면서 결국 지역사회의 구심점이 만들어지고, 놀이터를 통해 만남과 소통이 새롭게 시작되는 놀라운 이야기이지요. 

기업가정신, 서비스디자인, 사회혁신, 디자인씽킹, 적정기술, 국제개발협력, 비영리와 영리의 혼합가치 등 다양한 관점을 가지신 분들에게 꼭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지은이인 대럴 해먼드는 아쇼카펠로우이기도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소셜앙터프러너 단호비전 Trackback 0 :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